2020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모시는 글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의 연혁을 살펴보면, 1964년 제1회 수공학 연구발표회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지난 56년간 매년 수자원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을 촉진하고,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만남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

이번 2020년 정기학술발표회는 6월 25일(목) ~ 26일(금) 양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학술발표회의 주제는 ‘물과 그린 뉴딜(Water and Green New Deal)’로 정했습니다. 이는 물과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발전 정책을 의미합니다. 올해는 국가물관리기본 계획 기획세션을 포함한 10개의 일반 기획세션과, 학회 분과위원회의 활성화를 위해 5개의 분과위원회가 주관하는 세션 등 총 15개의 기획세션을 운영합니다. 이외에도 국내의 해외유학생들이 참가하는 International 세션과 석사과정 대학원생들이 발표하는 Student Competition 세션도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대학원생 및 신진박사를 대상으로 별도의 영어논문 발표경연(Research Presentation Competition) 세션을 기획하였으며, 우수발표자 중 2명을 선발해 우리학회를 대표하여 해외 교류학회 학술발표대회에 파견,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번 정기학술발표회의 기조강연자로는 성균관대학교 미래도시공학과 김도년 교수님을 모셨으며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강연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해로 9번째를 맞는 원태상 기념강연자로는 아주대학교 이재응 교수님이 선정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구두발표 및 포스터 세션을 준비하였습니다. 학회 회원님들께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술발표회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끝으로 이번 정기학술발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은 안재현 준비위원장을 비롯한 준비위원 여러분과 경제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아낌없는 후원을 보내주신 후원사, 전시회 전시회 참여기관 및 연구단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학술대회 개최까지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학술발표회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국가 방역 기준을 철저하게 지킬 계획입니다. 아무쪼록 더욱 뜻깊은 학술발표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6월

한국수자원학회 회장   전 경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