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는 글

모시는 글

한국수자원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년 학술발표회는 5월 25일(목)과 26일(금) 양일간 강원 고성 소노펠리체 델피노에서 ‘새숨결로 새물결을’이라는 주제로 개최됩니다. 아직은 조심스럽지만 길고 길었던 코로나19의 위기에서 벗어나 온전한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우리 분야에서도 새로운 도약의 물결을 일으키고자 하는 한국수자원학회의 의지를 담았습니다. 다소 교통이 불편할 수 있고, 공간적으로 충분하지 못한 학술발표장 상황이 회원 여러분을 모시는데 조금 염려스럽기도 하지만, 이번 학술발표회는 회원분들의 학술활동에 대한 기대와 열정으로 해외 교류학회 대표단의 논문 등을 포함하여 약 600편에 다다르는 논문발표와 다양한 부대행사로 준비되었습니다.

 

개회식 초청강연은 현재 조지아의 넨스크라 수력발전 사업을 진두지휘하고 계신 조지아 넨스크라댐 개발사업 SPC의 이한구 사장님을 모시고 “조지아 Nenskra 수력발전사업개발 현황”을 알아볼 기회를 마련하였으며, 더불어 University of Colorado의 Balaji Rajagopalan 교수님의 “Bayesian Hierarchical Modeling Approahces for Space-time Modeling of Hydroclimate Variables and Extremes”의 강연을 영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최근 우리 물관리 기술의 발전과 미래를 엿볼 수 있도록 K-water를 포함한 다양한 유관기관과 학회분과(특별)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총 25개의 기획세션을 운영하여 수자원 분야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심도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미래 수자원 전문가들의 학술교류를 적극 독려하기 위한 International 세션, Student Competition 세션, 영어논문경연 등과 함께, 수자원 실무에 종사 중인 젊은 엔지니어의 성취를 공유하고 발전을 독려하기 위한 ‘Young Engineers Competition’ 세션과 수자원 분야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학부생, 대학원생, 신진박사 등을 대상으로 ‘수자원 진로를 묻다’ 세션을 작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개최할 예정입니다. 

 

특히, 금번 학술발표회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되었던 전면 대면 발표 방식으로 준비하였으며, 오랜만에 뉴질랜드, 미국, 베트남, 이란, 일본, 중국, 태국 등 7개국 국제교류학회 전문가들의 발표를 직접 들어볼 기회를 마련하여 국제적인 학술발표회로 위상을 높였습니다. 아울러, e-conference 사이트를 더욱 개선하여 포스터 세션의 질을 높이고, 포스터 게재 시간을 구두발표 세션 시간과 교차하도록 배정하여 포스터 발표가 보다 내실있고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배려하였습니다. 

 

끝으로 이번 학술발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은 학술발표회 준비위원회 위원들과 경제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아낌없는 후원을 보내주신 후원사, 기획세션 참여 연구기관 및 전시회 참여기관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최근 국내 코로나19의 감염병 위기단계 하향 및 방역조치 전환이 결정되었지만 아직은 시행 전이므로, 성공적이고 안전한 학술발표회를 위하여 국가 및 지역 방역지침에 따른 협조와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여러 가지로 충분하지 못한 학술발표장 상황에도 그간 잃은 것은 최대한 보충하고, 얻은 것은 새로운 도약으로 이어나가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한 금번 학술발표회가 아무쪼록 더욱 뜻깊은 교류와 토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한국수자원학회 회장  이 상  호

Go to Top
Log-in
Close
Subscribe
Close